폭탄주를 설명하며
술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소주나 맥주 등 다양한 주종 중에서도 특히 폭탄주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맛있는 폭탄주가 우리 몸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폭탄주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폭탄주의 위험성
1. 숙취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일수록 숙취가 심한데요. 이는 에탄올 분자가 체내에서 분해될 때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에탄올 함량이 높을수록 숙취가 심해집니다. 또한 이러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음주 후 두통과 구토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간 손상
한국인 10명 중 8명이 지방간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현대인에게 흔한 질병이기도 한 지방간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하루 80g 이상(소주 약 반병)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간이 손상되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환산하면 매일 소주 2병씩 마시면 일주일 만에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뇌세포 파괴
과음을 하면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하는 블랙아웃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단기 기억상실증이라 불리는 ‘코르사코프 증후군’ 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코르사코프 증후군은 비타민 B1 결핍으로 인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속적인 과음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암 발병률 증가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지난 1991년 이후 “술은 1급 발암물질” 로 규정하고 있으며, 의학계에서는 지나친 음주는 구강암, 식도암, 후두암, 간암, 대장암, 직장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한다는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폭탄주의 종류
1. 기본형
1.1 원자탄
병권을 잡고 맥주 컵을 맥주로 가득히 채운 다음 양주 잔을 뇌관으로 떨어뜨려 차례대로 잔을 돌리는 수법.
1.2 수소탄
원자탄 돌림으로 알딸딸해 지면 양주를 담은 맥주 컵에 맥주가 담긴 양주 잔을 놓은 주법.
1.3 중성자탄
술자리 끝내기 주법으로 이미 인사불성이 된 상태에 끝장을 볼 셈으로 맥주 컵에 양주를 가득 채워 단숨에 들이키는 주법.
2. 응용형
2.1 회오리 주
양주 한잔을 맥주 컵에 따르고 나머지를 맥주로 채운다. 휴지 몇 장 덮고 손바닥으로 위를 막은 뒤 허공으로 힘차게 원형으로 돌린다. 잔 안에서 회오리 폭풍이 솟구친다.
2.2 다이아몬드 주
회오리 주에 얼음 한 조각을 띄우면 조명을 받아 보석처럼 빛난다. 여성전용이다.
2.3 골프 주1
맥주 컵 위에 젓가락을 걸쳐 놓고 양주 잔을 놓는다. 술을 부은 다음 다른 젓가락으로 스윙, 잔을 떨어뜨린다. 그래서 일명 스윙 주라고도 한다.
2.4 골프 주2
제조법은 같지만 마시는 방법이 다르다. 마시는 사람의 목적이 움직이는 횟수에 따라 상금과 벌칙이 주어진다. 한번에 마시면 홀인원, 두 번에 마시면 이글, 세 번이면 버디, 네 번이면 파이다. 마시기 전 1만원을 내고 버디까지는 상금을 주고 파에는 본전, 보기이상은 벌금을 물린다. 때문에 취하는 줄 모르고 마신다고 한다.
2.5 충성 주(박치기 주)
제조법은 골프 주와 같다. 스윙을 하는 대신 잔이 놓인 탁자에 머리를 강하게 부딪치면 진동에 의해 양주 잔이 맥주 컵으로 떨어진다.
2.6 육각수주
한 사람 당 컵 6개를 배정하고 각 잔마다 다른 액체를 따른다 보통 배열순서는 맥주-이온음료-양주-사이다-생수-소주이다. 노래 한 곡이 끝날 때까지 한 잔씩 빨리 마셔야 하기 때문에 칙칙폭폭 주`로도 불린다. 노래는 대개 `기찻길 옆 오막살이`등의 짧은 동요를 부른다. 폭발력이 강해 취하는 속도가 아주 빠르다.
2.7 금테 주
맥주를 80%정도 채운 잔 위에 휴지 한 장을 놓고 양주를 따른다. 잔에 떨어진 양주와 맥주와 섞이지 않아 금테를 두른 것처럼 보인다. 일명 `무지개 주` 라고도 한다.
2.8 물레방아 주
맥주 컵 위에 양주 잔을 손가락으로 세워 양주 잔에서 맥주 컵으로 양주가 똑똑 떨어지는 모양을 가리킨 것.
2.9 수류탄주
맥주 캔의 따게 부분을 자른 뒤 맥주를 조금 따르고 양주를 넣어 가득 채운 폭탄주의 일종 다 마신 후
빈 캔을 천장으로 `투척`해서 해서 수류탄주라고 한다.
2.10 드라큘라 주
포도주에 양주를 넣어 만든 폭탄주로 마신 후 포도주가 입가에 흐르는 모습을 따서 작명한 것인데 포도주는 반드시 레드 와인이라야 한다.
2.11 동동 폭탄주
이북 관리들은 동동주에 맥주를 탄 폭탄주를 즐기기도 한단다. 시원한 맛에 동동주의 알코올 농도를 약화시킨다는 것이 특징
2.12 삼색 주
맥주 컵에 뇌관으로 양주를 담은 양주 잔을 놓은 뒤 맥주를 80%정도 채운다. 여기에 붉은 포도주를 따르면 양주 잔에 있는 양주가 밀려나오면서 포도주가 양주 잔과 맥주 거품 밑에 채워 T자 모습을 보인다.
2.13 삼풍 주
폭탄주에 수건을 담가 탁자 밑에 엎드려 수건을 통해 조금씩 술을 먹도록 하는 것으로 지하 매몰공간에서 생존자들이 담요나 옷에 물을 적셔 수분을 섭취하던 모습을 재연하는 것이다.
2.14 뽕 주
온더락스 잔에 양주, 맥주, 탄산음료를 각 3분의 1씩 따른 뒤 물수건을 덮어 두어 차례 흔든 후 테이블에 `꽝` 친다. 잔을 덮었던 수건의 힘을 풀어주면 거품이 쏟아지고 잔액만 남는다. 한잔 마시면 `뽕간다` 해서 뽕주다.
2.15 소콜달이 주
맥주 잔에 소주와 콜라, 달걀노른자를 놓고 휘저어 마신다. 배가 고플 때 먹는 폭탄 주의 변형.
2.16 용가리 주
폭탄 주 제조법 중 가장 화려하고도 위험하다. 맥주잔에 맥주를 따르고 위에 비닐수지 류의 빨대를 깔고 뇌관을 올린다. 입에 양주를 한 모금 머금고 있던 양주를 훅 내뿜는다. 불길이 순간적으로 빨대를 녹이고 뇌관이 맥주잔 속으로 빠지면 완성.
마치며 마무리
이렇듯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치는 폭탄주이지만 술자리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그렇다면 건강하게 폭탄주를 마시는 방법은 없을까요?
우선 빈속에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위벽이 상할 뿐 아니라 알코올 흡수 속도가 빨라져 혈중 알코올 농도가 급격히 상승하므로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한 후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알코올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량에 맞게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리 좋은 안주라도 많이 먹으면 독이 된다는 점 잊지 마시고 즐거운 술자리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조금씩 마시세요~~~~~
'새로운 소식 > 건강&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과 식사 중 생존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57) | 2023.08.19 |
---|---|
자주 조금, 가끔 많이, 어느 것이 건강에 더 나쁠까? (62) | 2023.08.18 |
석청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34) | 2023.08.16 |
건해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37) | 2023.08.15 |
산수유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32) | 2023.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