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진에 출장을 자주 갔던 시절 천진에 6개월정도 체류하고 있을 때 중국의 지인으로부터 우량예 2병을 선물받아 마신 적이 있었다. 아침에 숙취로 인한 두통과 메스꺼움같은 불편함이 없었다. 하지만 일어나면 어지럽고 음주로 인한 후유증은 소주를 마신 것보다는 덜하지만 특유의 고통은 비슷했다. 개인적으로는 뒤끝이 깨끗한 편이었다. 그래서 좋은 술로 기억하고 있는 중국의 명주다. 갑자기 그시절 생각이 나서 우량예를 검색해 보고 포스팅한 글입니다. 아무리 좋은 술이라도 많이 마시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인데 이것을 잊어버리면 항상 고통을 격을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에서 명주라고 하는 마오타이(茅台)를 대적할 수 있는 2대 명주중의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우량예(五糧液)를 추천하고 싶다. 명주중의 명주이며 마오타이가 고가정책을 고수한다고 하면 우량예는 다양한 소비층을 타켓으로 다양한 알콜도수와 다양한 가격으로 수요층을 아우르는 정책으로 마오타이의 수요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우량예의 인기도가 최근에는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6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명품 백주(白酒, 바이주)인 우량예(五糧液)는 마오타이(茅台)와 함께 중국 주류업계 쌍벽을 이룬다. ‘술의 도시’ 쓰촨성 이빈(宜賓)에서 탄생한 우랑예는 오늘날 지역 경제를 주도하는 선두 기업이자 중국 증시의 대표적인 백주(白酒) 종목이다.
우량예가 중국의 명주로 사랑받는 것은 명나라 시기부터 전해져 내려온 600여 년의 전통 제조방식과 우량예 산지의 천혜 자연환경 덕분이다. 특히 이빈은 장강(양쯔강) 상류 백주의 황금 삼각지 핵심 지대로서 남아열대 우기 및 고온 습윤한 날씨 등 술을 빚기 좋은 기후 조건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다섯 곡물로 빚은 술’인 우량예는 수수 36%, 쌀 22%, 찹쌀 18%, 밀 16%, 옥수수 8%라는 황금 비율의 배합을 거친 후 포포곡(包包曲)이란 독특한 누룩을 넣어 지하 양조장에서 장시간 숙성해 만들어진다. 오랜 기간 발효와 숙성을 거치면서 깊고 진한 향을 품은 우량예가 탄생한다.
우량예는 농향형(濃香型) 백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술이다. 첫맛은 강렬하지만 입안에 은근한 달콤함이 맴돌며 차츰 부드럽게 느껴진다고 한다. 우량예의 대표 제품은 ‘52도 우량예’다. 보통 시장에서 필고 있는 우량예 500ml 1병 가격은 1,000위안 한화로 180,000원 전후이다. 그리고 이보다 가격이 비싼 것도 있고 싼 것도 있습니다.
지난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우량예가 ‘식품 분야 금상’을 탄 것을 기념해 지난해부터 기념주를 한정 생산해온 우량예집단은, 지난 25일 올해 한정 생산된 우량예 기념주 ‘0009’호를 선전의 한 경매장에서 88만위안(한화 약 1억 6천만원)에 팔았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이번 행사는 선전의 인지무역공사와 중국청소년발전기금회가 공동 주최한 것으로, 판매대금 전액은 청소년발전기금회를 통해 가난한 지역에 초등학교를 신축·중축하는 ‘희망공정’에 기부됐다.
우량예 기념주는 600여년 전 명나라 때의 누룩 저장소를 이용해 90년 동안 양조한 것으로, 우량예 집단의 수석 브랜딩 마스터가 직접 브랜딩해 복제가 불가능한 술이라고 우량예그룹은 밝혔다.
깊고 풍부한 맛을 지닌 우량예는 지난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금상을 받으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게 된다. 덩샤오핑 주석이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 방중 시 국빈 연회에서 우량예로 대접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우량예의 고장 이빈시는 중국 술 문화의 발원지로 4,000여 년의 유구한 양조 역사를 지니고 있다. 600여 개의 크고 작은 물줄기가 흐르는 자연환경 덕분에 이빈시는 우량예를 비롯해 우량춘(五糧春), 진탄위예(金潭玉液), 화샤춘(華夏春) 등 수많은 명주를 탄생시켰다.
우량예가 이빈시의 전체 백주 매출을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가총액이 6,500억 위안(약 126조원)에 이르는 우량예가 2022년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17% 증가한 412억2,200만 위안(약 7조 9,900억 원) , 모회사 귀속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38% 성장한 150억 9,900만위안(약 2조 9,358억원)을 기록했다.
우량예는 쓰촨성 백주의 자존심이기도 하다. 구이저우(貴州)성 사람들이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백주가 구이저우마오타이라고 말하면, 쓰촨(四川)성 사람들은 천하에 가장 좋은 술은 우량예라고 응수한다. 우량예는 마오타이와 나란히 중국 백주의 최고 브랜드로 꼽힌다.
우량예를 만드는 업체의 정식 명칭은 쓰촨성이빈우량예그룹(四川省宜賓五糧液集團)이다. 1950년대 전통 양조공방 8곳을 합친 ‘중국전매공사쓰촨성 이빈주공장’으로 출발해 1998년 오늘날의 명칭으로 변경됐다. 같은 해 선전 증시에 상장했으며, 오늘날 마오타이와 함께 백주 섹터의 양대 종목으로 군림하고 있다.
우랑예는 올해 매출 1000억위안을 돌파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어 2022년에 1300억위안을 달성하고, 2025년에는 중국을 넘어 세계 일류 명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야심 찬 포부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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