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소개하며
병아리콩은 이집트콩 또는 칙피라고 불리는 콩입니다. 중동지역과 인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이 콩은 생긴 모양이 병아리 머리처럼 생겨서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대신 단백질 섭취를 위해 많이 먹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다이어트를 하면서 알게 된 식재료였는데요, 처음엔 맛이 너무 없어서 이걸 어떻게 먹나 싶었는데 먹다보니 고소한 맛이 점점 매력적으로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밥 지을 때마다 넣어 먹고 있답니다. 이렇게 맛있는 병아리콩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병아리콩 자세히 알아 봅니다.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은 다른 콩류에 비해 크기가 작고 마치 밤맛이 나는 특징이 있어요. 그리고 지방 함유가 낮고 섬유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죠. 또한 칼슘 성분이 우유보다도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와 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 및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병아리콩 부작용은 없나요?
병아리콩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식이섬유가 많아서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g(종이컵 한 컵)이니 참고하세요.
병아리콩 활용법은요?
병아리콩은 그냥 삶아서 간식 대용으로 먹어도 되고 샐러드나 카레 요리에 넣어도 맛있어요. 물에 불려서 삶아주면 되는데 삶는 시간은 10분 내외면 충분하답니다. 삶고 나면 약간 노란빛을 띄는데 씹을수록 고소하고 단맛이 나서 자꾸 손이 가요. 삶은 후 식혀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니 한꺼번에 많은 양을 사서 쟁여놓고 드셔도 좋을 거 같아요.
마무리하며
오늘은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병아리콩에 대해 알아봤어요. 영양만점인 병아리콩 드시고 모두 건강해지세요~